<게임이야기 첫번째> EZ2ON의 시작과 초창기 이야기 (이지투온)
_______
리듬 게임은 1990년대 후반~ 2000년대 초반까지 아케이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및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. 당시 리듬게임의 대표적으로 일본의 비트매니아와 댄스 댄스레볼루션(DDR) 등이 있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음악 장르의 게임은 점차 확장되었습니다. 이 중에서도 대한민국에서 개발된 대표적인 리듬 게임(Rhythm Game) 중 하나가 바로 EZ2ON입니다. 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.

_______
EZ2ON은 EZ2DJ라는 아케이드 게임의 온라인 버전이라 할 정도로 감성을 온라인에서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게임입니다. 출발은 순탄치 않았으나 우여곡절 끝에 현재까지 인기많은 리듬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.
_______
1. EZ2DJ (현재의 EZ2AC) 탄생 및 EZ2ON의 등장
이지투온을 이야기하기 위해 먼저 근본이 되는 EZ2DJ(아케이드)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
EZ2ON의 모태가 된 EZ2DJ라는 게임은 1999년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사인 어뮤즈월드(Amuseworld)에서 출시한 리듬 게임으로, 일본 코나미(Konami)의 비트 매니아(Beat mania) 게임의 영향을 받아 개발되었습니다.
현재 EZ2AC라는 새로운 이름을 가진 EZ2DJ는 단순하게 아케이드가 아니라, 다양한 키 시스템(5 KEY ONLY , 5K RUBY , 5K STANDARD , 7K STANDARD , 10K CLUB(MANIAC) , 14K SPACE(MANIAC)) , 다양한 모드 추가 등 차별화된 요소를 도입하며 국내 리듬 게임 시장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다졌습니다.

_______
초기의 EZ2DJ라는 게임은 오락실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아케이드 게임이지만 2000년대 중후반부터 온라인 게임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많은 게임이 온라인 플랫폼(게임)으로 전환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. 이에 따라 EZ2DJ의 온라인 버전으로 개발된 EZ2ON이 2008년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게 됩니다.

_______
2. EZ2ON의 초기 서비스와 특징
2008년에 처음으로 공개한 EZ2ON은 원작 EZ2DJ의 게임성을 유지하면서도 온라인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습니다. 초기 버전에서는 주로 EZ2DJ라는 아케이드 게임의 기존 수록곡들을 중심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, 난이도 조절과 멀티 시스템 , 다양한 모드 지원을 통해 리듬 게임 팬들에게 친숙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.
초기의 EZ2ON란 게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.
2-1. 원작 EZ2DJ 곡 수록
EZ2DJ의 시리즈에서 사랑받았던 곡들이 다수 수록되었으며, 온라인 플레이에 맞춰 일부 곡이 리 마스터 되었습니다.
2-2. 다양한 플레이 모드 지원
초기에는 3가지 방식(4키 , 6키 , 8키)이었으나 나중에 5키가 추가되어 현재의 4키 , 5키 , 6키 , 8키의 4가지 방식을 비롯해 다양한 난이도 옵션을 제공하여 초보자는 쉽게 입문할 수 있고 점점 더 높은 난도를 도전하여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.
2-3. 온라인 멀티플레이 시스템
아케이드에서의 경쟁을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살릴 수 있도록 재현하기 위해 실시간 랭킹 시스템과 멀티플레이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. 이를 통하여 사용자들은 실력을 겨루며 더 긴장감 있게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. 초기 EZ2ON은 최대 8명까지 플레이할 수 있었으나 2021년 현재의 EZ2ON REBOOT:R에서는 9명의 사용자까지 더 재미있고 긴장감 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.
2-4.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이벤트... 하지만 아쉬운 서비스 종료
초창기의 EZ2ON 운영진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신규 곡을 추가 & 주기적인 이벤트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게임의 지속적인 흥미를 유도했습니다. 하지만 여러 가지의 문제점이 발견했고 수익성이 낮아 결국 2012년 3월에 EZ2ON 첫 정식 서비스는 종료되었습니다.
2-5. 사라지지 않은 EZ2ON (부활한 EZ2ON)
2013년 게임 개발사인 SQUARE PIXELS가 기존의 EZ2ON을 개선한 EZ2ON REBOOT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EZ2ON의 부활을 예고했습니다. 이후 EZ2ON REBOOT 출시 이후 몇 차례의 테스트를 거쳐 2021년 3월 [EZ2ON REBOOT : R]이라는 새로운 버전이 정식 출시되었으며, 현재까지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이어가며 많은 리듬게임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.

_______
3. 결론
EZ2ON은 단순한 온라인 리듬 게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리듬 게임 역사의 한 축을 담당했던 아니 현재까지도 담당하는 게임입니다. 원작 EZ2DJ의 감성을 온라인 환경에 맞게 계승하며 여러 차례의 부활과 개선을 거듭해 현재까지도 많은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.
당신이 EZ2ON을 플레이하고 있다면 그 안에는 2000년대부터 이어진 리듬 게임의 긴 역사가 담겨 있다는 점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.!!
여러분은 이지투온 게임을 언제 처음 접하셨나요? 오늘 초창기 시절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이지투온을 즐기고 계신가요? ^^
오랜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사용자들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선사하는 이지투온이라는 게임의 지속적인 발전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리듬게임으로 평생 남기를 바랍니다.

'게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이지투온 4탄> 스킨 + 조합을 순위를 소개합니다. (뇌피셜 기준) + 제가 자주 쓰는 스킨 (0) | 2025.04.10 |
---|---|
<이지투온 3탄> 나만의 감성을 표현하는 스킨과 노트 (0) | 2025.04.06 |
이지투온 2탄: EZ2ON의 주요 콘텐츠와 매력적인 요소 (0) | 2025.04.01 |
<일상> 이지투온 - 게임기능중 가장 재미있는 기능 (0) | 2025.03.05 |